
□ 강의 소개
‘물, 식민지, 재난의 문법’을 주제로 지역 공동체가 직면한 복잡한 도전들을 통해, 단순히 기후변화 등으로 설명할 수 없는 ‘재난의 문법’을 해석하고 탐구해봅니다. 특히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투쟁에서 드러난 식민주의의 잔재와 자연을 둘러싼 권력의 문제를 중심으로 지하수 의존적인 제주의 생태계와 지역 공동체가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정마을 #지하수 #재난 #공동체
□ 강의 일정: 2024년 8월 8일, 15일, 22일(총 3회) , 매주 목 저녁 7시
□ 강사: 엄문희_ 강정마을 구럼비생태공동체 활동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투쟁 과정에서 식민주의를 사유하며 구체적 현장인 ‘물’을 만났다. 국가폭력의 현장에서 공동체와 당사자성, 식민주의를 질문하고 있다.
□ 강의료: 3만원(조합원 1만 5천원) | 기업은행 083-089269-04-014 생태적지혜연구소
□ 강의 구성
– 8.8(목): 물의 역사와 감각의 인클로저
– 8.15(목): 기후재난의 최전선에서
– 8.22(목): 사라지는 섬, 붉게 타는 물
□ 수강신청: 구글폼
□ 문의: paledall@gmail.com
* 서로배움터는 학술적인 지식만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감정과 이야기를 서로 나누는 자리입니다. 철학적 개념, 생태 슬픔을 겪은 이야기, 재개발로 밀려난 어느 동네 이야기, 역사적 사건과 최근의 이슈 등 학술적으로 정교화 된 담론부터 잘 정리될 수 없는 감정의 파편들까지 다양한 내용과 형식의 이야기를 모두 나눌 수 있는, 지혜의 공유지를 만들어갑니다.
*누구든 서로배움터를 열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paledall@gmail.com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