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이장] ⑬ 18세도 마을총회서 투표하는 우리 마을new

우리 마을은 2022년 연시총회에서 마을 향약(마을규약)을 개정했다. 총회 의결 연령을 법률과 동일하게 18세로 낮추었고, 지방선거 투표권을 가진 외국인도 주민으로서 마을총회에 참석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 우리가 탈성장을 이야기하는 이유 –생태적지혜연구소 탈성장전략 대토론회 후기

지난 8월 25일 개최된 〈생태적지혜연구소협동조합 탈성장 전략수립을 위한 대토론회〉에 대한 후기이면서, 동시에 우리 안에서 탈성장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보고자 하는 글이다. “지금 우리는 왜 탈성장의 기치를 들어야 하는가”라는 질문 아래, 생태적지혜연구소의 탈성장을 위한 도전과 경험들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관계의 풍요가 탈성장인 이유

세계적 차원의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이 앞으로도 가능할 것인가? 인류는 한정된 자연자원을 대량으로 착취하며 초고속 성장을 이루어왔으나 이제는 그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고,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의 발견과 관계의 재정립이 필요할 때다.

리토르넬로와 음악되기

리토르넬로는 차이를 동반하면서 반복되는 표현의 특질을 의미한다. 음악이란 리토르넬로를 탈영토화시켜 음향의 우주적인 힘을 표현하는 것이다. 되기란 하나의 존재가 다른 것과 접속함으로써 스스로의 특이성과 힘을 변화시켜 그 자신의 존재 여건을 자발적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음악적 되기는 인간이 인간 범주를 넘어서까지 창조를 실험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