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특별팀_『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 3회(online)

권명아의 『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2019, 갈무리)에 관한 정동특별팀 모임이 2021년 6월 19일(토) 오후 4시 온라인 ZOOM을 통해 진행되었다. 7월 24일(토)로 예정된 다음 모임에서는 힐러리 코텀 저, 『래디컬 헬프』(2020, 착한책가게)를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참여 문의: 010.9칠44.칠칠56

정동특별팀_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3(online)

■일시 : 2021년 6월 19일(토) 오후4시

■커리큘럼 : 권명아 저, 『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2019, 갈무리)

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

■내용

1. 이 자리에서는 앞으로 공부할 『래디컬 헬프』의 1장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졌다. 공공에서의 복지를 통해서 돌봄을 해결하려고 하면 관료제지층과 반드시 마주치게 된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신자유주의적인 민영화와 감축의 논리만이 아니라 관계 중심의 돌봄의 판짜기일 수도 있다. 우리는 상호작용시스템에 대해서 주목할 수밖에 없으며, 동시에 진공상태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정동의 득실거림과 현장의 아우성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2. 공동체는 의도적 낙후화와 의도적 게토화를 통해서 정상경제가 작동하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서 빈틈을 마련하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가능성의 소진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고, 공동체의 유한성에 직면한다. 권명아 선생님의 활동은 가능성과 잠재성에 근접하려고 하는 한 실존의 발버둥처럼 느껴졌다. 제도권 바깥을 지향하는 아카데미라는 제도권 안쪽의 사람의 입장과 태도, 교직의 낙차효과 등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안/팎은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는 정동의 아우성에 대해서 여전히 주목해야 할 것이다.

■다음일정 : 2021년 7월 24일(토) 오후4시

■다음커리큘럼 : 힐러리 코텀 저, 『래디컬 헬프』(2020, 착한책가게)

생태적지혜

모두의 혁명을 위한 모두의 지혜

댓글

댓글 (댓글 정책 읽어보기)

*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