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정치 세미나(8월 모임후기)

연구공간L 주최로 〈역사와 정치 세미나〉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이 세미나에서는 첫번째 책인 에릭 홉스봄의 『자본의 시대』를 가지고 2021년 8월 한달간 매주 일요일마다 오후2시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9월 모임에서도 『자본의 시대』를 이어서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참여 문의: 010.2716.0746

역사와 정치 세미나

■커리큘럼 : 에릭 홉스봄, 『자본의 시대』, 정도영 옮김, 한길사, 2020.

일시 : 2021년 8월 15일 (일요일) 오후 2시 – 4시 30분

■내용

세미나 소개 및 진행 방식에 대한 논의: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모습을 제대로 보고 그로인해 야기된 여러 사회·정치적 현상들을 진단하기 위해 마련된 논의 공간입니다. 『자본의 시대』는 맑스주의 역사가인 에릭 홉스봄의 역사서 시리즈 중 하나로서, 그가 서술한 시대의 궤적을 좇음으로써 현대에 대한 통찰을 주는 글이라고 생각해 선택한 세미나의 디딤서입니다. 진행 방식은 세미나원의 참여를 높이는 발제의 형식이지만 발제 형태는 발제자의 재량에 따릅니다. 다만 발제자는 준비한 영역에 대해 다른 세미나원들의 길잡이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둡니다. 세미나는 2시간의 본문 파악과 20분 가량의 질의응답으로 구성합니다. 향후 일정은 홉스봄의 시대 3부작 완독과 맑스주의 페미니즘 이론가인 실비아 페데리치의 3부작 완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서문과 말머리: ‘자본주의’(capitalism)이라는 말은 19C 중반에 등장한 세계의 정치·경제를 지시하는 새로운 용어이다. 세계는 자본의 영향 하에 이미 잠식해 있지만 그 태동은 불과 1860년대였다는 것이다. 그 짧은 시간 동안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비롯해 세계 시민의 삶은 자본주의적 전복을 겪는다. 홉스봄은 자본의 최초 순간과 그 팽창 과정을 다양한 맥락에서 진단한다. 시기적으로 1789 ~ 1848 혁명의 시대, 그리고 1848 이후 ~ 1875(대공황이 시작되는 시점)을 구분해 자본의 시대로 분석하고 있다. 그는 비유를 통해 자본의 시대를 평가한다. ‘경제와 기술의 드라마’, ‘진보의 드라마’, ‘고난의 드라마’. 홉스봄이 연출한 드라마에 따라 우리는 앞으로 진행될 여러 사건들을 자본의 맥락에서 파악하게 될 것이다.


일시 : 2021년 8월 22일 (일요일) 오후 2시 – 4시 30분

■내용

-1여러 국민들의 봄’: 48혁명 이후 영국의 수출물량이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한다. 프로이센에서는 주식회사가 늘어나고 자본은 경기순환의 첫 시기를 맞게 된다. 유럽 전체가 호황기에 들어서면서 혁명 후 어지러운 정치적 상황들이 진정되기 시작한다. 더 정확히는 혁명을 지속할 수 있는 분위기로부터 이탈한 것이고 정부들에게 혁명으로 인해 어그러진 지배체제를 수습할 여력을 준 것이다. 홉스봄은 ‘1850년 자본주의적 경기순환의 최초(호황)-1857년 뉴욕 은행 도산으로 시작된 불황-1860년 (대)호황-1873년 빈에서 시작된 불황(대공황)’의 추이로 19C 중반의 경기활황 과정을 설명한다. 그가 보기에 최초의 경기활황은 특별한 기술·과학 혁명(생산력의 획기적인 변화)을 통해 이뤄진 것이 아니라 산업혁명 이후 축적된 자본의 이윤율 저하의 영향으로 분석한다. 그 영향은 두 가지 결과를 초래하는데, 자본의 이윤율 확대와 하나의 자본주의적 세계의 창출이다.

-2대호황’: 세계시장의 조성은 대호황을 예견했다. 사실상 이것이 홉스봄의 주된 논지이다. 영국의 경제발전이 세계시장의 확장으로 인해 가능해진 것처럼 자본의 시대로 명명한 19C 중반의 경기활황의 원인도 같은 것으로 진단한다. 세부적으로 골드러시, 사기업의 자유화 경향, 자유무역 정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영국의 경제발전의 물꼬를 튼 섬유산업은 이후 석탄과 철도와 같은 중공업 분야로 확장되기 시작하고, 1870년 중반 이후 전기·화학 분야의 혁명적 기술발전의 도움을 받아 자본은 대호황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3하나가 된 세계’: 자본주의 발전은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팽창하는 형태이다. 유럽에서 시작된 이 흐름은 주변부로 확산되기 시작하며 세계는 지리적 개념이 아니라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하나의’ 실체로 등장한다. 유럽의 자본가, 탐험가, 선교사들은 더 먼 주변부로 진출하고 뒤이어 종교와 상품들 그리고 함대가 침투하게 된다. 세계가 경제적 측면에서 하나가 되었다는 사실은 불황의 국제적 확산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폭발적인 자본의 팽창은 혁명의 잔해들을 수습하는 지배자들의 유용한 먹잇감이 되었고, 사회주의자들을 패배감에 젖게 만들었다. 결국 이 시기는 경제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을 압도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4분쟁과 전쟁’: 경제적인 것의 부흥은 자연스럽게 부르주아들의 정치적 진출을 허락했다. 동시에 노동계급의 등장, 급진 민주주의 운동 및 국가와 민족과 관련한 복합적 정치국면 등은 분쟁과 전쟁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었다. 합스부르크 제국에 대한 독일과 이탈리아의 분쟁은 새로운 민족주의 논의를 가능케 했고 결국 전쟁으로 이어진다. 다양한 사건들을 예로 들고 있지만, 홉스봄이 보기에 본질적인 문제는 자본주의의 팽창과정이 전쟁을 초래했다는 점이다. 자본의 팽창이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이동하면서 전쟁 가능성도 같은 노선을 밟게 된다.


일시 : 2021년 8월 29일 (일요일) 오후 2시 – 4시 30분

■내용

-5국민들의 형성’: 민족과 국민국가에 대한 개념적 추이를 공간과 사건을 통해 짚어내고 있다. 결론적으로 민족주의의 출현과 국민국가(nation state)의 형성은 자본의 시대에 맞물려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난 허구적 현상이라는 것이다. 양자는 필연적 연관성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얽혀 접목된다. 전지구적 방식의 자본의 흐름은 반드시 국가 간의 거래에 기반해야 했기 때문에 국민국가를 형성하겠다는 일련의 움직임들은 민족주의를 내세우며 단일한 정치적 구조물을 건설하고자 했다. 즉 ‘네이션’(nation)은 결국 인공적인 가공의 산물이며 민족이라는 불분명한 개념을 제도적으로 확립하는 장치였다. 이에 따라 국가주의와 그에 대항한 자유주의적 민족주의가 나타나게 된다. 홉스봄은 민족주의가 갖는 정치적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조작된 신화라는 관점을 고수한다.

-6민주주의 세력들’: 민족주의와 마찬가지로 민주주의도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장치로 설명하고 있다. 혁명의 시대 이후로 현실 정치체로서의 자유주의는 형식적으로는 과두적이었으나 실상은 민중에게 개방되는 형태로 나아간다. 1848혁명 이후 소수 지배집단은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지배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혁명의 여지를 잠재울 수 있는 유리한 지배 형태라는 것을 깨닫는다. 민주주의의 발흥은 정치적 지배의 체계화와 자본의 맥락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사회혁명은 더욱 암울한 미래를 가질 수밖에 없었고 부의 양극화 현상은 중간지대를 침식하면서 이 시기에 대중이라고 하는, 특히 프롤레타리아의 존재를 각인시킨다. 이 당시 유일한 대중노동 운동은 맑스주의에 입각한 독일 사회민주당이었다.

-7장 ‘패배자들’: 홉스봄은 자본의 시대라고 명명할 수 있는 근거를 자본의 고유한 형태, 즉 호황과 불황의 주기인 자본주의적 경기순환이 나타나는 것으로 제시한다. 영국의 산업화에 따른 국제적 경제활동은 자본의 확장적 성격을 전면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홉스봄은 영국의 산업혁명의 원인을 세계시장의 확장에서 찾고 있다. 결국 자본의 시대에 패배자들은 시장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 식민지 제국들이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팽창은 비유럽 국가들에 대한 유럽화를 노골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강요하게 만들었다. 인도, 중국, 이집트가 대표적인 침략의 대상으로서 그 유럽화 과정이 상세하게 서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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