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함에 대한 진화론적 탐구-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를 읽고

인류가 지구상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자연을 정복하는 힘이 있어서가 아니라 ‘친화력’ 때문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친화력이야말로 진화의 주원인이라는 것. 이 책에 따르면, 우리의 본래 마음은 친절함이 충만하기에 사랑과 화합의 공동체는 충분히 가능하다.

인류의 진화에 관한 관심과 함께 과학 도서들이 다수 출판되었다. 자연계에 있어서 진화의 주요인은 다윈이 『종의 기원』에서 주장한 적자생존이라는 것이 정설이 되었다. 적자생존은 환경에 적응을 한 개체가 생존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러한 진화법칙인 적자생존이 자본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쟁을 통한 강자 생존이라는 등식이 성립하기에 이르렀다. 현재의 보수주의자들은 적자생존이라는 통념을 신봉한다. 이들에 따르면 사회에는 다른 집단들보다 열등한 집단이 존재하며, 이에 따르면, 사회적으로 가난한 자는 사회적 책임이 아니라 자신의 책임이며, 이상적인 사회에서는 일부 상위의 집단이 열등한 집단을 지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저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디플롯, 2021)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저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디플롯, 2021)

만약 인간 세계가 자연계처럼 강자만이 살아남는 적자생존 법칙이 적용된다면 우리 사회는 다양성보다는 강자 중심으로 다양성이 없는 단순한 사회가 돼야 했었다. 하지만 현실은 다양성이 증가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인류가 지구상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적자생존과는 정반대로 약자들을 보살피면서 상호호혜성을 따랐기 때문이라는 이론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진화인류학, 심리학, 신경과학 연구자인 저자는 친화력이 진화의 주원인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친화력은 ‘자기 가축화’를 통해서 진화했다고 한다. 자기 가축화란, 야생종이 사람에게 길들여지는 과정에서 외모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간에게도 사회화 과정에서 공격성 같은 동물적 본성이 억제되고 친화력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 역시 자기 가축화 과정을 거쳐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친화력에 따른 다정함에는 긍정적인 면뿐만이 아니라 치명적인 부정적인 측면이 숨겨져 있다.

“타자에게 친절한 우리 종의 특성은 보노보와 일치하지만, 사람의 경우 이 친절함은 특정 타인에게만 해당된다. 우리는 집단 정체성을 토대로 타인을 판단한다. 자신이 속한 집단을 향한 사랑이 정체성이 다른 타인에 대해서는 두려움과 공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작동한다.”

즉, 다정함, 협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우리 종 고유의 신경 메커니즘이 닫힐 때, 우리 정상적인 일반인들도 얼마든지 잔인한 악행을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이처럼 무엇이 평범한 사람들에게 끔찍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해 냈는데, 편견, 순응 욕구, 권위에 대한 복종이 그것이라고 한다. 특히 편견은 어려서부터 시작되어 삶을 통해 완고하게 지속되며,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불평등의 근본 원인이 되는 치명적인 불관용의 무기가 된다.

“하지만 친화력에 따른 다정함에는 긍정적인 면뿐만이 아니라 치명적인 부정적인 측면이 숨겨져 있다.”
“하지만 친화력에 따른 다정함에는 긍정적인 면뿐만이 아니라 치명적인 부정적인 측면이 숨겨져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편견을 없애는 방법은 없을까? 저자는 편견을 없애는 방법으로 대화와 소통을 든다. 대화와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저자는 ‘교육’과 ‘민주주의’를 들고 있다. 비록 교육으로 편협함을 없애는 일의 효과는 다소 제한적일지라도, 그럼에도 교육은 사회화라는 중대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민주주의에 관한 것인데, 민주주의는 완벽하지는 않으나, 우리가 내면의 어두운 본성을 잠재우고 선한 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유일한 체제라는 것이다. 이외에도 동물 행동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펼쳐져 있고, 또한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쟁 중심의 성과주의 사회를 향해서 생존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성과주의 사회는 자기 착취를 하면서 우울증에 빠지는 병리적인 인간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다고 한 철학자는 진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사회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더불어 살기, 화합하는 정신을 통해서 서로를 돕고 격려하는 사회를 만드는 윤리 공동체를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우리의 본래 마음은 친절함이 충만하기에 그와 같은 공동체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이환성

공학계 앤지니어로 10여년간 인간중심주의가 지배하는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인문학에 목말라했다. 지금은 현장을 떠나 자유로이 독서와 함께 인문학에 빠져 있으며 철학과 공동체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삶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

댓글 (댓글 정책 읽어보기)

*

*

1 × 1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맨위로 가기